지하철 난투극 - 나이가 권력인 사회

                                                                                    <사진출처 scx 이미지>


(우선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쓴 것임을 미리 알려 드립니다)

지하철 난투극 동영상을 우연히 보게 되었다. 아마 그 동영상을 보고
어느정도 연배가 있으신 분들은 "에그, 젊은것이 어디 노인을 공경할 줄 모르고 대들어 대들기는!"
젊은이들은 "할머니가 노망이 들었나, 사람 많은데서 저게 뭐하는거야.." 라는 반응이었을 것이다.
아니나 다를까, 오늘 인터넷에 지하철 난투극을 검색해 보니 그 자리에서 목격했다는 한 20대의 글이 화제였는데
뭐, 원래 그런 할머니였으며 당한 사람이 꽤 있다는 내용이었다. 동조하는 의견들도 있었다.
나는 개인적으로 친할머니께서 비슷한 성격이시기 땜에
그 머리 끄댕이 잡힌 젊은 여자가 잘못 걸렸구나...싶었다. 운이 없었던거지...

분명 중국에서 유교가 전파되었을 텐데 한국은 유난히 동방예의지국으로서의 예를 강조하는 나라이다.
나이 한두살로 서열이 갈리고, 밥 몇공기 더 먹었냐에 따라 인생을 논할 수 있는
나이가 곧 권력이 되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지 않나 싶다.
물론 중국 역시 버스에서 노인께 자리를 양보하는 훈훈한 광경이 펼쳐지기도 하나,
위 아래 10년쯤은 친구로 묶어 버릴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한국은 나이 한 살 이라도 많으면 친구는 무슨, 빠른 몇년생까지 동원해서 어떻게든 어른 대접을 받으려 하지 않는가!
나보다 연상인 분들께 인생의 선배로써 연륜과 노련함은 분명 배워야 할 부분이지만
나이만으로 권력을 잡으려는 한국의 이상한 공경문화는 솔직히 반대하고 싶은 부분이다.

이야기가 나왔으니 우리 할머니 얘기를 좀 해 보자면,
보통 유치원에서 배우는 할머니의 이미지는 인자함이었는데,
울 할머니는 그림책 속에 자애롭게 웃고 계신 할머니와 좀 다르다는걸 느끼면서
아...세상에는 다양한 할머니들이 있구나...라는걸 깨달았던거 같다.
대부분의 연배 있으신 분들께서 아들 제일주의를 외치듯, 울 할머니께서도 집안에 하나뿐인 손자만 아끼시는데
뭐, 할머니 말씀대로 '달리지않은것들'만 있는 우리집에 오시면 문 앞에서부터 호통이 시작되신다. 가령
"할머니, 안녕하세요? " 하고 인사를 하면, 빤히 쳐다 보시다가
"그럼, 안녕 안했으면 좋겠냐? 할머니 오셨어요~먼길 오시느라 얼마나 힘드셨어요~해야지,
하여간 쓸떼없는 기집애들이란...쯧쯧..."
그 다음에 "할머니 오셨어요~" 하면, 또 빤히 쳐다 보시다가
"그래. 왔다. 안왔으면 좋겠냐? 기집애가 옷은 또 그게 뭐냐, 고쟁이 입어 고쟁이!" 뭐이런식...ㅡ.ㅡ;;

어렸을땐 이런 할머니가 너무 원망스러웠는데, 어른들 말씀을 들어보니 뭐 이 정도는 약과인듯..
작은아버지께서 어렸을 때, 흰 운동화가 너무 가지고 싶어서 용돈을 몇년을 모아 운동화를 샀는데,
사 온 그 날, 할머니께서 갈기갈기 찢어서 얼굴에 던지면서
"니 놈이 운동화 빨아 신을래?! 말을 하면 콧구녕으로 들어 쳐 먹나, 안된다면 좀 안되는줄 알어!" 하셨단다.
울 엄마도 결혼하고 얼마 안 되어서 할머니하고 의견 충돌이 좀 있었는데
엄마가 김장 담으려고 절여놓은 수십포기 배추를 할머니께서 전부 흙바닥에 내동댕이 치면서 욕하는걸 보고
아...이 집안이랑 오래살면 안되겠구나 느꼈단다. 뭐 울 엄마는 다행히 하나님을 만나 우릴 버리지 않으셨다 ㅋㅋㅋ

쓰다 보니 결론이 없네.
대한민국은 암튼 나이가 권력이 되는 사회임에는 틀림 없는 듯..
개인적으로는 "나이값" 이라는 말도 있듯이 모든 사람들이 나이만큼 인격도 함께 성숙했음 한다.

울 할머니 무서워...손녀들 앞에서 막 눈깔을 뽑아 죽일년이라고 욕하셔...T-T
여든이 넘으셨는데 시력이 나보다 더 좋으셔...T-T
이번 설에 한국가면 난 또 할머니 말 한마디 한마디에 상처받을거 같애....T-T

by 환몽 | 2010/10/06 11:18 | 트랙백 | 덧글(4)

중국이 공산주의인 이유

중국에 유학을 오는 학생들이나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종종 간과하는 사실중의 하나는 중국은 아직까지 공산주의국가라는 것이다.
중국은 공산당이 집권하고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이다.
개방, 자유무역을 표방하고 있지만 실상은 북한과 다를 것 없는 공산주의라는것.
막스주의를 외치고 인민 평등을 제창하는 국가이다.

정말 극단적으로 말해서,
어느날 갑자기 자국민 보호를 주장하며 외국인은 다 나가라고 한다면
중국에서 공부, 사업하는 사람들은 다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게 중국이다.
물론...그런일은 없겠지만...^-^;;

아는 중국인과의 술자리 끝에 이런 얘기가 나왔다.
중국이 공산주의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인구가 너무 많기 때문이란다.
극소수의 깨어있는 엘리트들, 그리고 다수의 무지한 일반인들.
그 다수를 이끌고 나가기 위해서는 경쟁체제인 민주주의로는 답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정말 그렇다.
중국 인구는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이 수 많은 사람들이 부비적대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아무리 말도 안되는 규칙이더라도 뭔가 제제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 먹고 살기 힘든 세상, 어떻게든지 나 하나만은 살아남기 위해서
불법이든 뭐든 우선 돈이 되는건 다 하고 본다.
도덕 불감증이 이미 전 사회에 일종의 당연한 분위기처럼 되어 있기 때문에
우선 뭐든 해 보고, 안걸리면 대박터져서 돈 버는거고, 걸리면 그냥 죽는거고...
(중국에서는 중범죄 이상은 무조건 사형이다.)
그래서 정말 한국인이 보기에는 막장이라 불릴 수 밖에 없는 일들이 중국에서는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중국인들도 그게 옳지 않은것이라는 것 쯤은 안다. 
단 "나만 아니면 된다" 라는 생각이 팽배해 있는 것일 뿐이다.  
이런 무질서를 제제하기 위해서 불가피한 선택이 공산주의라는 것이다. 
 
다수의 소수민족, 한족중심사회, 가난, 분열, 빈번한 자연재해, 너무나 많은 인구, 낮은 임금
중국이 안고 있는 이 모든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미국을 제칠 수 있는 강대국으로 뜨고 있는 이유는
그들이 태초부터 가지고 있었던 "돈"에 대한 잔머리들과
그 수 많은 인구가 중화사상 하나로 똘똘 뭉쳐
온 우주를 집어 삼킬 수 있을만큼의 애국심을 발산하기 때문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by 환몽 | 2010/09/07 12:46 | 하얼빈 in 중국 | 트랙백 | 덧글(8)

하얼빈에서 야근의 의미는....



한국에서 직장인에게,그것도 신입사원에게 야근이란
눈치를 봐 가면서도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참으로 고달프지만 뗄 수 없는
애증의 관계가 아닐까 싶다....참...
연봉순위 상위 30에 들어가는 한 대기업에 취직한 내 친구는
입사 첫해는 매일 11시반 퇴근이었단다. 그것도 일이 다 끝나서가 아니라
그 시간에 버스가 끊기니까 어쩔 수 없이 그 때 집에 갔단다.
그 덕에 지금은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부서내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군림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튼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야근이란 친근한 존재가 아닐까 싶다... 

하얼빈에 와서 참으로 의아했던 점 중에 하나는
겨울이 긴 탓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가게들이 5~6시 사이면 문을 닫는다는 것이다.
심지어 식당들도 7시~8시 사이면 문을 닫는다. 8시 이후면 밥을 먹을 곳 조차 찾기 힘들다.
아! 버스가 8시 전에 끊긴다...ㅡ.ㅡ;;
동네 슈퍼도 9시 전에 문을 닫는다. 은행이며 우체국은 4시반이면 퇴근이다.
24시간 편의점? 그런거 없다. 심지어는 한국인의 야행성 습성을 제일 잘 아는 한국 식당조차 10시에 문을 닫는다.
그래서 기나긴 밤, 할일도 없고, 갈데도 없고, 밖은 춥고...중국어 공부를 열심히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되는것!

사정이 이렇다 보니 회사 역시 5시~6시 사이면 전부 칼퇴근이다.
야근? 하얼빈에서 야근한다는 소리...적어도 내 주변에선 한번도 들어 본 적이 없다. 
한겨울, 오후 4시반이면 밖이 캄캄해 지고, 6시면 모두들 퇴근을 마쳤고, 8시면 거리에 사람이 아무도 없다. 
(여름엔 사정이 좀 달라진다. 6시면 모두들 퇴근을 마치고 노상에서 맥주를 들이키고 있다.)
여자들은 밤에 무섭다고 절대 밤 늦게까지 일 안하고, 남자들은 밤에는 놀아야 된다고 늦게까지 일 안한다. 
기본적으로 북방 사람들 습성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새벽 5시면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활동 시작하시는듯;;)
밤에 일찍 자는 편이기 때문에 (내 중국 친구들은 밤 10시즈음 전화하면 다 자고 있다)
기본적으로 야근의 문화가 형성이 안 되어 있는 것 같다...ㅡ.ㅡ;;

물론, 야근이 아주 없지는 않다. 하지만 한국만큼 보편적이진 않은것 같다. 
회사에 대한 충성심? 애사심? 글쎄...
정말 좋은 회사라면 충성심 있는 직원으로 키우겠지만 
중국 인건비가 워낙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 일반적인 직장인들은 2~3년 일하다가
좀 쉬고, 돈 좀 더 많이 주는 직장으로 옮기고..옮기고..하는 것 같다.
한국도 요즘 한 직장에 충성하는 직원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지만 중국은 일찍부터 그랬던듯 싶다. 
암튼, 중국인 친구들과 얘기 하다 보면 가끔 이해가 안되는게
"오늘은 집에 부모님이 와서 일찍 퇴근했어" 라던가 "남자친구랑 놀러가야되서 일찍 퇴근했어" 
등의 말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걸 보면...중국 젋은 친구들은 사생활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구나...싶다. 

북경이나 상해같은 대도시는(여행갔을 때 경험으로 미루어 보아) 밤에도 환하던데
아직 하얼빈은 발전하려면 멀었구나 싶기도 하고...참 착잡하다...ㅡ.ㅡ;; 
  

by 환몽 | 2010/08/31 19:27 | 하얼빈 in 중국 | 트랙백 | 덧글(0)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